2023/04 3

<4월, 평화도서관 나무가 고른 이달의 평화책 9권>

《가족을 폐지하라 - 우리가 아직 보지 못한 세계를 상상하는 법》 _ 소피 루이스 (지은이), 성원 (옮긴이) | 서해문집 돌봄을 사적 책임으로 밀어넣은 결과로 가족 없는 이들에게는 돌봄 부재의 재앙 속에 있고 가족은 제도화된 문제들을 지니기에 가족을 폐지하자고 주장합니다. 가족의 대안이나 가족의 확장이 아니라 가족 제도 자체가 없는 비어있는 상태를 상상할 것을, 이를 통해 가족이 아니고도 서로를 돌보고 환대할 수 있는 세상을 제안합니다. 《곁을 만드는 사람 - 차별에 맞서 삶을 일궈내는 이주활동가들 이야기》 _ 이은주, 박희정, 홍세미 (지은이), 마창거제산재추방운동연합 (기획) | 오월의봄 이주활동가 이름으로 다시 부르는 이주노동자 6명의 삶을 고유하고 구체적인 주체로 바라보며 그들의 이야기를 들려줍..

평화책 2023.04.27

기후를 생각하는 책모임, 4월 모임 : 기후변화와 식량위기

기후를 생각하는 책모임, 4월 모임 : 기후변화와 식량위기 4월 모임에서는 《식량위기 대한민국 - 유엔 기후변화 전문가가 들려주는 기후파국의 서막》으로 함께 이야기를 나눕니다. 기후변화는 어떻게 식량과 먹거리의 위기를 만들고 있고, 어떤 문제들이 일어날지 예측하며, 이 식량 위기와 예상되는 전쟁 앞에서 지금부터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농업전문가의 이야기와 제안들을 살펴봅니다. 모이는 날은 4월 28일(금) 오후 7시입니다. 장소는 평화바닥 공간입니다(서울 마포구 월드컵로 25길 55, 5층). 참석 신청 : https://url.kr/t1wucj 기후를 생각하는 책모임 참가 신청 기후위기-기후재난의 시대를 평화의 시선으로 보기 위해 책을 통해 이야기 나누는 모임입니다. 한 달에 한 번, 한 권의 책을 읽고..

소식들 2023.04.18

기후를 생각하는 책모임 <시즌2> (4~6월)

기후를 생각하는 책모임 월간 기후평화 기후위기-기후재난의 시대를 평화의 시선으로 보기 위해 책을 통해 이야기 나누는 모임입니다. 한 달에 한 번, 한 권의 책을 읽고 함께 모여 기후와 평화에 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 방식 - 책을 미리 읽고 모여 이야기를 나눕니다. 내용 발제는 준비될 예정입니다. - 시즌2에서는 4월부터 6월까지 매월 마지막 금요일 오후 7시에 모임을 가집니다. 식량위기, 재생에너지, 탈성장 주제로 모두 3번의 모임을 가집니다. - 장소는 평화바닥 공간입니다(마포구 월드컵로25길 55, 5층). 6호선 망원역과 마포구청역 사이에 있습니다. ○ 신청 - 신청 : https://url.kr/t1wucj - 문의 : 평화바닥 peace-ground@hanmail.net, 070..

소식들 2023.04.04